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최근 주식시장과 코인시장이 활성화됨에따라 많은 사람들이 차트를 공부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엘리엇 파동과 피보나치 되돌림, 이동평균선과 추세기반 매매를 하는데요. (볼린저밴드, RSI, MACD등도 보긴하는데 특별할 때 아니면 거의 안보게 되네요..)

 

그래서 오늘부터 엘리엇 파동부터 시작해서 제가 참고하는 차트분석법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려 합니다.

 

사실.. 저도 초심으로 돌아가서 기초부터 다시 다지려고 작성하는 것 이기도해요.. 요즘 자꾸 뇌동매매 하고싶어져서 기본기부터 다시 생각해보려고..

 

엘리엇 파동이론

[ Elliott wave principle , - ]

요약 주가는 연속적인 8개의 파동이 사이클을 이루며 상승과 하락을 반복한다는 이론으로, 주가변동을 예측하는 기법으로 사용된다.

미국의 회계사 출신 아마추어 주식 분석가인 랠프 넬슨 엘리엇(Ralph Nelson Elliott, 1871~1948)이 1938년 <파동이론 The Wave Principle>이라는 저서를 통해 발표한 이론으로, 21세기에 이르러서도 여전히 주식의 등락을 예측하는 기초적인 증권시장 기술분석 기법으로 인정받고 있다.

엘리엇은 1930년대 초부터 과거 75년간의 주가 움직임에 대한 연간, 월간, 주간, 일간 데이터는 물론 30분 단위의 데이터까지 면밀히 분석한 결과 주식시장도 자연법칙에 따라 움직이는 반복적인 법칙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엘리엇 파동이론은 기본적으로 패턴, 비율, 시간이라는 세 가지 요인을 기반에 두고 있으며, 그중 패턴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주가의 변동은 상승 5파와 하락 3파로 움직이며 끝없이 순환하면서 시장의 추세를 이어간다는 것이 이론의 골자이다. 다시 말해 주가는 연속적인 8개의 파동(상승 5파와 하락 3파)이 하나의 사이클을 형성하며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패턴을 보인다는 것이다.

특히 이 이론에서는 피보나치 수열을 근간으로 하여 주가 상승 후 조정의 폭을 분석하여 주가의 향방을 찾고, 주가가 어디까지 오를 수 있는지에 대한 목표가격을 예측하는데, 이처럼 주가의 상승과 하락 시점은 피보나치 수열과 관련되어 있다고 본다. 엘리엇 파동이론의 단점으로는 파동의 시작과 끝이 명확하지 않고, 하나의 파동에 걸리는 기간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점 등을 꼽을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엘리엇 파동이론 [Elliott wave principle, -波動理論] (두산백과)

 

여기서 중요한 것은  " 주가의 변동은 상승 5파와 하락 3파로 움직이며 끝없이 순환하면서 시장의 추세를 이어간다는 것 " " 특히 이 이론에서는 피보나치 수열을 근간으로 하여 주가 상승 후 조정의 폭을 분석하여 주가의 향방을 찾고, 주가가 어디까지 오를 수 있는지에 대한 목표가격을 예측하는데, 이처럼 주가의 상승과 하락 시점은 피보나치 수열과 관련되어 있다고 본다. "

 

이 두가지 입니다.

 

저희의 목표는, 어떤형태의 상승 파동이 있고, 어떤 형태의 하락 파동이 있는지. 또한 이 파동들은 피보나치 수열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에 대해 알아가는 것 입니다.

 

 

파동의 기본 기조

 

엘리엇 파동 기본기조

이런식으로 큰 추세에서 상승파동[충격파동] 1,3,5와 조정파동 2,4 이 상승과 조정을 반복하며 고점을 높여주고.

그 후 ABC파동이 나오며 하락조정을 가지게 됩니다.

 

위 그림과 같이 큰 그림으로 보는 한 파동사이클에는 작은 그림으로 보는 파동들이 계속해서 반복되어 나타납니다.

(일봉또는 주봉으로보는 큰 추세에서는 상승인데, 1시간봉으로 보면 한 파동안에 엘리어트 파동이 반복되어 들어있음.)

 

가장 큰 추세로는 1,2,3,4,5파, ABC 로 이루어져 있고.

1차세분을 하면, 5파까지 21개의 소파동, C파까지 13개의 소파동

2차세분을 하면, 5파까지 89개, C파까지 144개의 마이크로 파동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는 피보나치 수열에 해당하는 수와도 연관이 됩니다.

1,1,2,3,5,8,13,21,34,55,89,144,233,377... 

 

수열의 앞 수자를 뒷 숫자로 나누면 0.618

수열의 뒷 수자를 앞 숫자로 나누면 1.618

수열중 한 숫자를 건너 앞 수로 나누면 2.618

수열중 한 숫자를 건너 뒷 숫자로 나누면 0.382,

 

여기에 파동이론이 연구되며 피보나치 되돌림에는 0.618%, 0.382% 에더해 0.5%가 추가됩니다.

 

파동과 피보나치 수열의 관계

 

  • 2번파동은 1번파동의 38.2% 또는 61.8%로 되돌림되는 경향이 있다.
  • 3번파동은 1번파동의 1.618배 또는 2.618배까지 올라가는 경향이 있다.
  • 4번파동은 3번파동을 38.2%로 되돌림되는 경향이 있다.
  • 5번파동은 1번파동의 길이와 같거나, 1~3번까지 길이의 61.8%로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
  • 조정에서 B파동은 지그재그 조정인 경우, A파동의 38.2% 또는 61.8%로 되돌림되는 경향이 있다.
  • "불규칙 조정"인 경우 A파의 1.382배 또는 1.618배 길이로 나타나는 경향.
  • 삼각형 패턴인 경우 각 파동은 그 앞 파동의 61.8%의 길이로 결정되는 경향

우리는 이러한 관계를 통해, 매수가와 매도가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코인매매를 할 때 적용해서 매매를 해왔구요.

 

결국 피보나치 되돌림만 그릴 줄 알아도. 다음 저점이 어딘지 예측하여 매수할 수 있게됩니다. 매도가도 예상해볼 수 있구요. 일반적으로 강한 지지는 0.618부분과 0.382부분이겠구나. 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2021.03.15 - [기타/암호화폐] - 피보나치 되돌림 (리플, 밀크, 플레이댑) [내가 쓰는 차트 분석법]

그냥 보이는 비트코인 아무데나 그려봤습니다.

예시를 드는 것 이므로 이런식으로 파동이 형성된다. 라고 이해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