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4년차 코린 주린이입니다.

 

2017년부터 매매하면서, 느끼고 경험한 것들을 공유해 볼까 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저와 같은 과정을 겪으시고, 또 겪으실 것 입니다. 

 
제가 깡통을 찼었던 이유를 분석해보고, 현재는 최대한 안그러려고 노력하는 사항들을 적어보았습니다. 주식에서 거의 깡통을 찼다고 할만큼 거의 대부분의 시드를 잃었었지만, 현재는 잃었던 모든 금액을 회수함은 물론, 기존 시드의 2배정도의 추가적수익을 보고있는 상황입니다. ( 잃고 남은 시드에서 10배가 되었는데, 기존 시드의 2배가 조금 안되네요.. 하하 정말 많이 잃었었습니다. )

 

뭘 해야한다라기보단 무엇을 하면 안된다를 위주로 이제 시작하시는분들에게 도움이 될까해서 적어봅니다.

 

1.너무 많은 정보를 접하면 안된다.

최근 코인시장의 열기가 높아짐에따라 많은 코인유튜버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은 오랜전통과 함께 엄청나게많은 투자 자문 기업. 유튜버. 정보방 등 말할것도 없구요. 저희같은 이제 투자를 시작한 사람들은 정보가 없기때문에 정보를 찾아본다고 여기저기 기웃기웃 거립니다. 실제로 여기 들어오신 분들도 마찬가지겠지요. 여기서 문제가 됩니다. 오히려 너무 많은 정보로 손해를 보게 되는 것 입니다.

저희가 잘 모르기때문에 저사람이 하는말도 맞는 것 같고 다른 사람이 하는말도 맞는 것 같고.. 어떤분이 이것봐 내가 추천한거 이만큼 올랐지? 좋다고 했잖아. 라고하면 지금에서야 또 사야될 것 같고. 그래서 사봤는데 안오르고 떨어지고, 그사람이 다른 종목 추천하면 또 그걸 손절하고 옮겨가고. 이런 과정을 반복하게되면, 반복된 손절로 분명 손실을 보게 됩니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그 사람도 그 종목이 오를때까지 긴 시간을 기다렸을텐데, 매일 오르는 종목은 있기때문에 그 과정을 인지하지 못하고 단기간에 오르는 종목을 잡고싶어하는 욕심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또한 뭔가 전문가처럼 보이는사람이 좋다고하면 진짜 좋아보이잖아요 ^^;

또 우리는 오른것만 보기때문에 그분들이 손절한 종목은 생각하지 않죠 하하..

내가 생각해서 기준을잡고 투자한 것이 아니기때문에, 작은 흔들림에도 항상 불안하고. 조금 하락하면 이거 지금이라도 나와야하나. 올라도 아 이거 더오를거 같으니까 기다려야지.. 그렇게 다시 또 상승률 반납하고 본전 근처에서 탈출하고 아쉬워하고..

아무튼 결론은 너무 많은 정보를 접하지마세요. 덤으로 스팸전화와 문자도 엄청나게옵니다.. 제가 그렇게한게 2017년~ 2018년인데 그때 신청했던 정보단톡방이나 무료정보받기, 리딩방 체험 같은거 몇번 했었는데 그 이후로 다 안한다고 말하고 차단했는데도 불구하고 투자 권유 문자와 전화가 아직도 오네요. 스팸처리를 아무리하고 저 이제 안하니까 번호 지워달라고 아무리부탁하고 차단해도 다른번호로 계속오는게 참 끈질기네요 ^^; 아마도 그런 투자하는 사람의 개인정보를 모아서 팔고, 그걸사서 계속해서 리딩방으로 유도하는 그런시스템이 있는 것 같아요. 악질... ㅠㅠ

2.단타

단타가 나쁘다는것은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내가 시드가 작으니까 빨리 늘려야해. 유튜브보면 단타로 수익률 천퍼 오천퍼 이런사람 엄청많던데. 그 사람들꺼 보고하면 나도되겠지? <<<<이런 생각이 문제가 되는겁니다. 물론 시도는 하셔도 좋습니다. 알고보니 내가 천재일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빠르게 벌 수 있는만큼 빠르게 잃게 만들수도있는. 깡통차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는것도 명심하셔야해요. 하시려면 단타용 중장기용 계좌를 나눠서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3.올인

이건 손실을 볼수록 빨리 복구하고 싶은 마음때문에 더 많은 금액을 배팅하여 수익을 보려고 시도하게 될텐데, 이게 악순환입니다. 사실 큰 금액을 넣는다고 수익을 보는건 아니기때문입니다. 한번에 더 많은 금액을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큰 금액으로 본절이 왔다고해도. 이미 금액이 커질수록 수익이 커지는것을 경험한이상 올인이 습관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올인의 안좋은점은. 멘탈관리가 힘들다는 것 입니다. 아무리 장기적 관점으로 오를 것 이라고 판단해도 지금당장 -10%만 찍혀있어도 가슴이 찢어지게 아프거든요. 물탈 자본도 없고. 더떨어지면 어쩌지.. 이런생각에 내가 확신한 종목이여도 당장 눈앞에 보이는 파란불에 두려워지는 인간의 심리인 것 같습니다.

지금당장 조금 떨어져도 정말 오른다는 확실함을 가지고 있고 흔들림에도 멘탈이 부서지지않는 강철멘탈이 아니라면, 올인은 지양하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 코인시장은 2017~2018년도와 같은 불타는장이 다시 시작될 것 이라고보는데.. 많은 분들이 돈을버는 시점에 조금이라도 실수를 줄여보시라는 마음에 작성합니다.

최소 한달전. 또는 작년부터 하셨던분들은 적게는 시드의 2배에서 많게는 10배 100배도 있을텐데요. 그분들은 거기서 10~20% 잃어도 수익이라는 생각에 멘탈이 쉽게 깨지지 않지만, 지금 시작하시는 분들은 10~20%잃게되면 내 본전에서 잃은 것 이기때문에 너무 아쉽고 손이 떨리잖아요.

장기적으로는 상승장이라고 생각하지만 멘탈이 정말 중요한 게임이에요. 내가 오르는 중간에 팔아도 아 더 위에서 팔았더라면.. 이런생각에 배아프고 내가 사려고 마음먹었는데 이미 올라가면 아.. 내가 샀더라면 이런생각에 배 아프고 나도 수익을 봤지만, 다른사람은 더 수익을 보면 또 그거 나름대로 욕심이 생기는..

조금만 떨어져도 손절하고싶어지고.. 누구나 다 겪고 경험해 봤을것이고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약하자면.
1. 너무 많은 겉핥기식 정보를 곁에두지 말자.
2. 단타로 돈버는 사람은 극소수
3. 올인은 멘탈관리가 안된다.

정도인 것 같습니다.

 

이밖에도 몇가지 더 말하자면, 자기가 사는 종목에대해서 차트분석이든.. 가치 분석이든.. 자신이 봤을때도 확신이 들어야 돈을 벌고 멘탈을 유지할 수 있으며 잃더라도 뭐가 문제였는지 잘못된 점을 배워나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단기적 관점은 최대한 시장가로 매수하지않고, 지정가로 차트분석해서 기다리기.. 이게 어렵다면, 유튜버 등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으시면 됩니다. 단, 분석해준다고 그대로 믿는것이 아닌 내가 생각해도 이럴게 같다! 여야합니다. 여러명에게 관점을 묻는건 도움이 별로 안되요. 보통 물리시면 여러사람한테 이야기를 들으려고 물어보러 다니는데, 그냥 처음에 생각한 관점대로, 또한 자신에게 처음 그렇게 말해준 사람한테만 가는게 제일 편합니다. 그분은 대응관점도 생각했을 것 이기 때문입니다. 단기적 관점보단, 중장기적 관점에서 좋은 종목을 단기적 관점으로 매매하기.. 등등 인 것 같습니다.

 

저는 이번년도 초부터 주식은 접어두고 ( 고점이라고 생각 ) 암호화폐를 하고 있는데 ( 그때도 저점이라고는 생각 못했는데, 지나고나니 저점이었네요.  현재 기관들이 계속해서 비트코인시장에 들어오고 있기때문에 지금이 무릎정도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 

 


다들 성투하셔서 돈 많이버시길 바랄게요..!! 저도 제가 목표한 금액을 채우기 위해.. 계속해서 공부 해 나가겠습니다.

 

(제가 알아본 정보들과 제 생각을 종합한 정말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그냥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구나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투자에대한 책임은 지지 않습니다.)

아 마지막으로. 매도하고, 출금하지 않았다면 아직 수익을 낸 것이 아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