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1.03.29 - [기타/암호화폐] - 엘리엇 파동 1 (차트 분석 기법)

 

충격파동은 5개의 파동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조정파동은 보통 3개의 파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조정 파동의 종류로는

 

지그재그형(zig-zags), 플랫형(flats), 삼각형(triangles) 등이 있습니다.

 

 

지그재그

 

지그재그패턴

지그재그 패턴은 조정파동 중 가장 대표적인 조정파동의 형태입니다.

일반적으로 B파는 A파의 0.382의 비율을 되돌리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측을 보시면 엘리엇파동을 거꾸로 뒤집어놓은 형태가 보이실겁니다.

 

A의 끝점이 어디냐와 C파의 길이에 따라 깊은 하락을 할 수 있는 조정형태 B파 반동시 리스크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중 지그재그 패턴

이중 지그재그 패턴입니다.

 

하나의 지그재그 패턴으로 가격 조정이 부족했다면, 두개, 세개의 지그재그 패턴이 발생하여 더 큰 조정이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이때 두 지그재그 패턴을 연결하는 파동은 3파로 나타납니다.

 

플랫

 

플랫형태의 조정 ( A파의 시작과 B파의 종료, A파의 끝과 C파의 끝이 비슷 )

일반적인 플랫형태의 조정입니다. 매수세가 매도세보다 강한것을 뜻하므로 지그재그형보다 긍정적인 조정으로 평가합니다. ( 가격 조정이 깊지않음 )

 

확장 플랫형태 ( B파의 반등이 A파의 조정보다 크고, C파는 A의 시작보다 아래로 내려간 형태 )

확장 플랫형태는, 전고점을 넘겨주므로 이것이 충격파동의 연장인지, 확장 플랫의 조정파동인지 가늠하기 어렵게됩니다.

즉. 5파동 이후 하락 B파에서 전고점을 넘긴다면 확장 플랫형태의 조정에 대한 생각을 해야합니다. (상승분보다 하락이 너무큼)

 

유동 플랫 형태 (러닝플랫)

유동 플랫형태의 조정은 확장 플랫형과 B파와 동일하게 A의 시작점을 넘겨줍니다.

하지만, C파의 종료지점이 A파의 저점까지 내려오지 않았습니다.

 

이는 직전 상승파동의 힘이 강했기때문에 조정이 상대적으로 적을 때 발생하게 되는데 시장에서는 이를 상승추세에 대한 좋은 흐름과 기대감으로 분석합니다.

 

삼각형

 

삼각형 패턴의 조정은, 가격보다는 시간이 오래걸리는 기간 조정에 가깝습니다.

파동은 일반적으로 3개의 파동형태를 갖습니다.

3개의 파동이 이어진다.

 

상승 삼각형

긍정적인 조정평가를 받습니다. (매수세가 받추어 준다는 증거)

하락 삼각형

(부정적인 조정 평가를 받습니다. 매도세가 더 강함)

수렴 삼각형

(매수와 매도의 힘이 비슷한 조정입니다.)

확산 삼각형

불안정한 장세를 뜻합니다. ( 변동성이 심함 )

 

삼각형 형태의 조정은 결국, 지지선과 저항선을 뚫어주는지를 보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즉 지지선에서 매수를 하되, 지지선이 을 지켜주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면 매도를 해야하는 형태입니다.

 

그래서 가장 안전한 방법은 저항선을 뚫어주고, 저항선은 다시 지지선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그 선 근처에서 매수를 하는것입니다. ( 마찬가지로 저항선이 뚫렸다면, 일반적으로 그 선을 지지선으로 한번 더 반등해주게 되는데, 그때 매도를 하는것이 안전합니다. 만약 밑꼬리만 달아주고 추세선위로 올라와줬다면, 불안하더라도 아직은 상승 가능성이 남아있는 괜찮은 상태.. )

 

저도 사실, 저항선을 뚫어줄 것 같으면 설레는마음에 돌파매매를 시도하기도 하고, 지지선이 뚫렸다는 생각이들면 바로 손절해버리는 .. 급하게 매매를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이런식으로 많이 손해를 축적해 왔어서.. 최근에는 적은 수익이라도 조금은 안전하게 매매하자는 주의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막상, 내 눈앞에 펼쳐지면.. 빨간불에 마음이 설레고 파란불에 마음이 찢어져서 아직도 평정심을 가지지 못하고 가끔은 나중에 돌이켜보면 깨닫게되는 실수를 범하네요.. 하하

 

 

이 외에는

 

플랫과 삼각형의 혼합, 플랫과 지그재그의 혼합 등 패턴들이 혼합하여 나타나는 혼합형 패턴과 이중, 삼중, 가속 등 기본 패턴이 응용되어 나타나는 것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종류도 그만큼 많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