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과거부터 즐겨 사용하던 차트 분석 기법 피보나치 되돌림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많은 유튜버분들과 전업투자자분들이 애용하는 분석 기법이기도 하죠.

 

저는 이게 주식보단 비트코인시장에 어울리는 분석이라고 생각해요.

 

 

피보나치 되돌림은, 황금비율인 피보나치 수열에 기반을둔 이론이에요.

이론적 설명은 잘 정리해두신 분들이 많아서 넘어가고 바로 실전에 적용해보도록 할게요.

 

 

리플차트

 

위는 제가 과거에 그려놓은 피보나치 되돌림이에요.

 

그리는법은 우선 간단합니다. 저점에서 고점을 연결하면 되요.

 

조금 더 디테일하게 들어가려면 파동의 저점에서 고점을 연결하면, 단기적 추세를 알 수 있고

 

큰 파동에서의 저점과 고점을 연결하면, 장기적 추세를 예측할 수 있어요.

 

현재 차트에서는 205원이 저점이고 831원이 고점부근인 것을 알 수 있죠? 

 

저는 업비트 트레이딩뷰를 사용하는데요, 업비트 좌측에보시면 이렇게 피보나치 되돌림을 그릴 수 있는 기능이 있어요.

 

자 다시 차트를 좀 더 자세히 보시면

리플

중요한 지점은 1 ,0.786 ,0.618 ,0.5 ,0.382 ,0.236 ,0 이 지점들입니다.

 

사실 저 그림은 제가 한달전쯤에 그린 그림이에요. 잘보시면 0.618과 0.382 사이에서 계속 움직이는 것을 알 수 있죠?

 

또한 상승을 일으켜도 0.236비율 지점이 강한 저항이 되거나 하락을 일으켜도 0.618비율 지점이 강한 지지가 되는것을 볼 수 있어요.

 

밀크차트

 

과거에 제가 매매했던 밀크차트를 볼까요?

 

저 그림은 과거에 매매할당시에 그려두었던 피보나치 되돌림이에요.

 

여기서는 0.5부근이 강한 저항선으로 작용하고, 0.786부근이 강한 지지선으로 작용한 것을 볼 수 있어요.

728x90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피보나치 수열에 해당하는 저 비율들은 모두 저항선과 지지선으로 작용한다는 것 입니다.

 

이걸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마지막으로 한가지만 더 볼까요?

 

플레이댑 차트

이건 제가 바로 어제 매도하게된 플레이댑의 차트입니다. 

플레이댑 차트

제가 차트를 그렸을때, 플레이댑은 0.786지점이 뚫렸다가 ( 뚫리면 위험합니다. 다음 비율까지 내려갈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거에요 . 중간에 지지선이 없기 때문에 ) 다시 0.5부근까지 올라와준 모습을 보여줬죠.

 

이 모습을 보고 알 수 있는 사실은, 다음 지지선은 0.618부근이라는 것 입니다. 

 

왼쪽에 적혀있는 가격을보고 사시면안되고, 사실 그 당시 비트코인의 추세, 분위기 등등도 다 파악하긴 해야해요. 하지만, 저는 비트코인이 횡보하는것을 보았고. 일반적으로 비트코인이 횡보하면 알트코인이 펌핑하게 되요. 그리고 최근에는 김치코인이 펌핑하는 추세였죠.

 

그러한 사실들을 기반으로 0.618부근에서 샀습니다. ( 480원부근 ) 

 

만약 여기서 눈으로도 알 수 있는 0.618과 0.786 사이에 있는 지지선을 뚫었다면, 손절했을거에요. 그때는 0.786까지 내려간다는 소리니까요.

 

가격으로는 432원이 되네요. ( 피보나치 되돌림은 강한 저항과 지지선을 찾아주는 것입니다. 즉 이 부근들이 뚫리면 강한 힘으로 올라가거나 내려갈 확률이 높은 전환점정도의 느낌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

 

하지만, 그 이후로 0.618부근을 지켜주는것을 확인하였고, 처음 상승했을때도 강한 힘으로 상승해준 차트였기 때문에, 0.5부근을 뚫어주기만한다면, 약 두개의 비율은 무난하게 0.382~0.236까지는 충분히 상승해줄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결과적으로 딱 중간정도에서 조정이 오는걸보고 팔게되었지만, 현재는 0.236을 뚫고 올라간 뒤 지지해주고 있네요.

 

만약 여기가 뚫려도 0.382, 0.5가 지지선이 되어주겠죠?

 

하지만, 지금 매수하시는것은 위험합니다. 큰 펌핑은 아니지만, 눈으로 확인 가능한 펌핑이 나왔기때문에 매수는 그 지점을 확실하게 지켜준다고 생각이 들 때 들어가시거나, 그 아래 지점까지 떨어진다고 생각하고 분할 매수를 하시는것이 바람직해요.

 

코인은 한개만 있는게 아니잖아요,, 천천히 매수자리에 오는것들만 사다보면 안정적으로 수익을 얻으실 수 있으실거에요! 

 

 

여기서 엘리어트 파동과 추세기반에 대한 생각을 추가하시면 조금 더 디테일하게 예측할 수 있게된답니다.

 

2021.03.29 - [기타/암호화폐] - 엘리엇 파동 1 (차트 분석 기법)

2021.04.01 - [기타/암호화폐] - 엘리엇 파동 2 (차트 분석 기법), 조정파동의 종류 (지그재그, 플랫, 삼각형 등)

2021.04.10 - [기타/암호화폐] - 엘리엇 파동 3 (차트 분석 기법), 절대 불가침 법칙과 연장파동

2021.07.21 - [기타/암호화폐] - 조정파동과 비트코인 복합조정 적용 [wxyxz, wxy, Double Three, Triple Three] - 엘리엇 파동 3

우선 오늘은 피보나치 되돌림에 대해서만 알아봤어요. 다음번에 시간이 되면, 다른것도 작성해보도록 할게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