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전 게시글에서는 엘리엇파동의 기본구조와 정의, 피보나치 수열과의 관계, 조정 파동의 종류에대해 설명했는데요.

 

이번에는 엘리엇파동의 절대 불가침 법칙에 대해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파동 카운팅을 할 때 아래의 세가지 법칙에 위반되면, 그것은 파동 카운트를 잘못 한 것으로 봅니다.

 

절대 불가침 세가지 법칙

- 2번 파동은 절대 1번 파동의 저점 이하로 내려가서는 안된다.

- 충격파동인 1,3,5번 파동중에서 3번 파동이 가장 짧은 파동이어서는 안된다.

- 4번 파동은 절대 1번 파동과 겹칠 수 없다. ( 얘만 5번파동내에서는 예외 가능성 존재 )

 

" 이 법칙에 어떠한 예외도 존재하지 않는다." 라고 얘기합니다.

 

즉 위 법칙에 위반된다면, 이는 파동 카운팅을 잘못 한 것이므로. 다시 해야합니다. [하지만, 시총이 작을수록 움직임이 크기때문에 꼬리는 가끔 애교로 봐주고 종가기준으로 생각을 많이 합니다. 이는 추세, 대장과 지수, 함께 움직이는 관련주등을 바탕으로 생각하는 편입니다.]

 

 

2파는 1파의 저점을 깨지않고, 4파는 1파의 고점을 깨지 않는다. 

 

 

 

4파의 저점이 1파의 고점을 깨면 파동카운트를 다시해야합니다.

2파의 저점까지 깬다면, 상승추세가 손상된 것 이므로, 손절까지도 생각 해 봐야합니다. [ 큰 악재가 나타날때 이러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 --> 최근 경험한건데. 상승파동이라고 생각했던것이. ABC 하락파동의 일부였습니다. 즉 4파라고 추정되는 상황에서는 1파의 고점 부근까지 기다려보는것이 안전합니다.

 

 

4파의 저점은 자주 나오는 패턴이 있는데 3번 파동내 소파 4파의 저점과 일치하거나, 3번 파동의 0.618을 깨고 0.382를 되돌리러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매수타점을 3번 파동내 소파 4파의 저점 근처의 0.5~0.382 사이로 잡아볼 수 있습니다. [시총이 작을수록 움직임이 쉽기때문에 1파의 고점까지 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헌트 1시간봉

 

 

 

나머지는 참고할 만한 조정파동에 대한 법칙인데

 

조정파동은 2번파동이 플렛형태로 나오면 4번파동은 지그재그로 나타나는 경향이있고,

2번파동이 지그재그면 4번파동이 플랫이나 삼각형으로 나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2번파동이 복잡하면 4번파동은 단순하고, 2번파동이 단순하면 4번파동은 복잡한 경향이 있습니다.

 

조정기간도 마찬가지로 2파가 짧으면, 4파가 긴 경향이 있는것을 항상 인지해야 합니다.

 

즉 조정파동은 반대의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정 파동에 속하는 A파동과 B파동도 마찬가지입니다.

A파동이 지그재그이면 B파동은 플랫 형태인 경향이 많고 A파동이 플랫형태이면 B파는 지그재그인 경향..

 

파동의 연장

충격파동에서 세분된 작은 5개의 파동이 5개로 끝나는것이 아닌, 9개로 끝나는 경우 파동의 연장이라고 합니다.

[충격파동만 연장됨. 조정파동은 연장X]

 

일반적으로 1,3,5번의 파동 중 하나의 파동만 연장되고 파동의 길이가 제일 작을 수 없는 상승세가 강력한 3파동이 자주 연장됩니다. [장이 좋을때는 3파와 5파가 동시에 연장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는 1,3번 파동이 연장되지 않았다면. 5번파동은 연장될 수 있겠다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5번파동이 연장되고 위와같은 삼각 쐐기형일 경우, 절대 불가침 법칙 중 3번째였던

- 4번 파동은 절대 1번 파동과 겹칠 4없다.

에 예외가 발생해 5-4파가 5-1파보다 아래에 존재할 수 있게 됩니다.

 

 

삼각 쐐기형이 나타날경우, 일반적으로 연장의 시작점까지 되돌린 후 향후 방향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