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많은 사람들이 차트매매가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궁금해 할 것이라고 생각해요.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가치투자와 차트매매를 나누어서 생각하죠.

 

저는 둘을 나누어 생각하지않고, 둘다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투자 스타일에 따라 어디에 중점을 둘 것이냐는 개인의 선택)

 

약간 이런식으로 생각해요.

 

가치투자: 이게 무슨 물건이고 어떻게 쓰이겠구나.. 아 ! 이거 완전 싼데? 빨리사야지 사는 사람이 늘어나서 비싸지면 나중에 비싸게 사야되잖아!

 

차트매매: 과거에 사람들은 이걸 어떤 제품으로 평가했지? 아.. 수요와 공급에 의해 형성된 그래프를 보니 좋게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구나, 또는 별로 안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구나

 

이런 느낌..?

 

그래서 저는 가치가 있는 주식 또는 코인에 차트를 대입해서 현재 가치가 우상향중인지, 또는 과열상태인지 확인하는 식으로 봐야지, 아무런 가치도 모르는 상태로 차트가 좋아보인다고 들어가는건 조금 지향하는 편이에요.

 

단기매매 입장에서보면 유망한 재료를 보고 들어가는게 되겠죠?

 

결국 차트는 사람들이 매매했던 심리그래프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차트 분석은 사람들이 매매할때 느끼는 심리에 기반이 되어 분석되는것으로 알고있어요.

 

당연히 그 기업의 가치가 떨어지는 일이 발생한다면, 당연히 떨어지는거고. 기업 가치가 올라간다면, 당연히 주가가 올라가는 형식인거죠.

 

말이 길어졌는데, 제가 차트를 공부하는 이유는 최소한의 시나리오를 만들어 대응하기 위해서에요.

 

차트분석 + 손절라인 : 좋다고 생각한 내 판단이 틀렸을 수 있다는 신호

 

내가 이 기업의 현재가치와 미래가치를 잘못 판단했다는 기준을 만들고, 그 기준을 넘어서면 쳐내기 위해서이죠.

 

대부분의 사람들이 별로라고 외치는데, 나만 그 기업을 믿는다고 계속해서 투자한다고 그 기업의 가치가 오를까요?

전혀아니죠. 그래서 별로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그 시점을 찾기위해서 차트를 보게되는 것이죠.

 

물론 이 외에도 과열이 끝났다고 판단하는 시점, 매수해도 괜찮은 시점 등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지만. 결국 인간의 심리에 기반한 것이고. !!대응!! 대응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어요.

 

 

아래 영상은 차트와 가치투자보다는 계좌 포트폴리오를 짜는 기본적인 이야기를 해주시는데, 정말 지금 코인장에서도 적용되고 너무 공감이 가는 이야기여서 공유해드려요. 

 

www.youtube.com/watch?v=QJAO5ATwV9E

 

3월달 초에는 잡알트 코인이 엄청난 상승세를 계속해서 보여주는 걸 보고 잡알트 코인매매, 4월부터는 잡알트가 힘들어하고 메이저들이 올라오는걸보고 메이저 매매를 했어요. 그리고 지금은 진짜 대부분의 사람들이 메이저 매매를 하고 있구요.

 

그런 상황에서 굳이 -를 만들어주는, 사람들에게 메이저코인에 비해 소외된 상태인 잡알트 매매를 계속해서 지속하고 하락하는데 어떻게 해야하냐고 물어보는 주변 사람들이 있어서.. 한번 공유해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