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최근 코인에 대한 거래를 하며 코인 관련 정보를 많이 찾아보고 있는 도중  코인 시장의 어두운 면에 대한 흥미로운 정보를 찾게되어 글을 써봅니다. 제 개인적인 해석이므로 이런식으로 생각 할 수도 있겠구나.. 정도로 넘어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선 저는 2017년 코인열풍 시절전에도 코인의 존재에 대해 알고 있었지만, 많은 분들이 그렇듯이 그때부터 코인에 투자도 해보고 벌어도보고 잃어도보고 했던 흔한 투자자입니다.

 

그때도 많은 사람들이 코인에는 세력이 있다. 우후죽순으로 생기는 알트코인들은 유령코인이다. 자기들이 작은 코인 만들고 가격 올려서 판다. 이런 얘기들이 항상 있어왔습니다.

 

그 사이 컴퓨터 한대로 코인 채굴도해보고 주식도 하는 등 코인 투자보다는 다른쪽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어요.

( 한달간 채굴해도 만원밖에 못 벌었습니다.. 그래서 포기했죠 ) 

 

그렇게 시간이 흘러 2020년, 비트코인 상승이 또다시 엄청나게 시작되고. 주식 시장에서 상처받은 저는 코인시장으로 다시 넘어왔습니다. 이번에는, 주식시장에서 겪은 아픔과 2017년의 코인 투자 경험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투자를 하였고.

 

결과적으로는 엄청난 수익률은 아니지만, 손실 없이 꾸준히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 엄청난 코인 시장 호황기 덕분이기도 하죠 )

 

메이저 코인을 기본으로 투자를 하던 저는, 조금 더 욕심을 부려 큰 수익을 내고 싶어 최근 소형 코인들에 대해 알아보기 시작했고 그러다 알게된 충격적인 사실을 여러분에게 공유해 볼까 합니다.

 

728x90

 

여러분들도 아마 한번쯤은 궁금했을 내용일 겁니다. 도대체 왜 오르는가? 소형코인은 누가 올리는거고 어떻게 오르는것인가. 그리고 여러분들도 어딘가에서 가볍게 들은적도 있을 것이고, 같은 생각을 해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과거와는 다르게 요즘 코인들은 실제로 사용되는 코인들도 많이 상장됩니다. ( 포인트로 사용한다던지,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코인을 구매 해야한다던지 등등 )

 

이 중 비트토렌트 라는 코인을 살펴보자면, 9900억개의 코인이 발행되어 있습니다.

 

토렌트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서비스이죠. 비트토렌트로 오래된 토렌트 서비스 기업이구요. 

 

최근 비트토렌트에서는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서는 비트토렌트 코인 구매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물론 시드를 제공하는 유저에게 코인이 가지만, 수수료를 받게 되는 것이죠. 여기서 중요한 점은 사용자들간의 시장 활성화에 제공할 코인을 제외하더라도 엄청난 숫자의 코인을 보유하고있습니다.

 

비트토렌트의 4시간 봉 차트

위는 비트토렌트의 4시간 봉 입니다.

 

여기서 보면 급격한 상승 지점이 있는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과연 비트토렌트 사용자들이 저 시간대에 몰려서 올라간 것 일까요?

 

아마도 절대 아닐겁니다. 저 시간대에 모든사람들이 비트토렌트 코인을 구매하였다면 가능하겠지만, 상식적으로 말이 안된다는것을 모두 알고있으니까요.

 

 

자 여기서 MM팀 이라는 개념이 나옵니다.

 

MM(Market Making)팀은 말 그대로 시장을 만들어주는 사람. 어떻게보면 주가조작이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주식이 아니니깐 죄에 해당되지는 않겠죠)

 

비트토렌트 측에서는 9900억개의 코인 중 상당수를 회사가 가지고 있을 것이고, 자신들은 이 코인을 팔아야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팔 수 있을까요? 그냥 두면 사람들이 비트토렌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구매할 때 생기는 수수료만을 받을 수 있을겁니다.

 

그래서 MM팀에게 외주를 맡깁니다. 코인을 언제 어느정도 가격까지 올려달라. 즉 가격조작을 통해 사람들이 자신의 코인에게 관심을 갖도록 유도합니다. 그렇게되면 오르고 있을때 자신들의 물량을 넘길 수 있고, 또한 올라간 후로도 자신들은 조금 더 높은 가격에 팔 수 있으므로 이득이 됩니다.

 

그리고 사람들도 그 코인들이 비트토렌트에서 실제로 쓰이기도하고 가격이 계속 오르는걸 보고 관심을가지게 됩니다.

성장성이 있어 보이므로 서비스를 통해 코인을 취득하는것이 아닌, ( 여기서는 채굴을 시드유지로 생각하겠습니다. )

거래소에서 코인을 구매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때 사람들이 구매한 코인은 어디서 나온 코인일까요? 당연히 비트토렌트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코인을 팔게 되는 것입니다.

 

 

현재 많은 코인들이 발행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코인의 정확한 정체성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코인의 가치가 정해지는가를 말할 수 있는사람은 아무도없죠.

 

그렇기때문에 코인투자는 아직도 많은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 상황은 코인시장의 어두운 면인 것 같습니다.

 

소문으로는 마찬가지로 비트코인도 그레이스케일 이라는 투자업체가 세력의 역할을 하고, 코인베이스가 가격을 만드는 역할을 했었다는 소문이 있다고 합니다. 비트코인의 규모는 이미 엄청나서 훨씬 많은 일들이 있었겠지만..

 

많은 코인들이 저런 과정을 거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회사측에서 물량을 퍼트려 거래를 유도하고, 코인의 가격을 올려 자본금이 쌓이게 되는것을 바탕으로 코인의 주체기업은 자신의 기업을 더욱 키우고 코인의 활용성과 범용성을 늘리게 된다면 주식과 같이 투자의 개념으로 접근 할 수도 있게되지 않을까요? 그래도 여기서 알 수 있는 사항은 메이저 코인을 제외한 알트코인은 아직 활성화가 안되었기 때문에 위험성이 크다. 또한 기업의 돈벌이 수단일 수 있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메이저코인이라고 안전한건 아닙니다. 비트코인 조차도 정확한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한 상태니까요.

 

---------------------------------------------------------------------------------------------------------------------------------

마지막으로 다들 비트토렌트 전망때문에 오신 것 같은데, 현재 코인차트는 가치보다는 기술적 분석이 더 의미있다고 봅니다. 혹시 도지코인이라고 아시나요? 아직 아무 비즈니스에도 쓰이지 않고, 만들어진 기원도 장난입니다. 하지만 현재 오르고있죠. 그저 오를 명분만 있으면 비트코인이 폭락장이 아닌이상 왠만한 코인들은 비트코인을 따라갑니다. 가격에 대한 예측은 기술적 분석을 해주시는 유튜버분들을 찾아보시는게 더 좋을 것 같아요!

 

(Fact를 기반으로 한 글은 아니므로 참고만 해주세요. 제가 알아본 정보들과 제 생각을 종합한 정말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