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가 고등학교에 다니던 시절에는 R=VD가 유행했습니다.

 

Real = Vivid Dream, 생생하게 꿈꾸면 이루어진다. 

 

꿈꾸는 다락방이라는 책에서 강조하는 내용이었죠, 그 전에는 책 시크릿도 있었습니다. 

 

책 시크릿에서는 내가 원하는, 꿈꾸는 것을 진실이라고 생각하고 이미 이루었다고 마음가짐을 가지고, 글이나 그림으로 남겨놓는다면 우주가 내 생각에 끌어당겨짐으로써 나의 생각이 현실이 된다는, 어떻게 보면 허무맹랑한 이야기를 많은 예시와 이야기들로 전 세계인을 설득하였습니다.

 

끌어당김의 법칙,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 이전에는 버킷리스트도 있었습니다.

 

살면서 이루고싶은것을 목록으로 만들어 하나씩 이루어가면, 결국 내가 원했던 것을 모두 이루며 살 수 있는 이야기이였던 것 같습니다. 이것도 아마 실화를 바탕으로 적혀졌던것 같습니다.

 

그 당시 저도 그러한 책들을 읽고 버킷리스트를 작성해보고, 내가 원하는 삶을 글로 작성하여 미리 자서전을 작성해보기도 하는 등 잠깐 실천해보기도 하였지만, 내가 생각한 삶 그대로 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재 26살이 된 지금 확실한 것 하나는 깨달은 것 같습니다. 할 수 있다고 상상을 하지 않았다면, 시도조차 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에 할 수 있다고 믿는것은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은 것 같습니다.

또한 안될 것 같다고 주저하면, 내 스스로에게 핑계를 부여하기 위해 게을러지고, 역시 안되네.. 하고 안심하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뇌가 자신의 판단이 틀리지 않기를 바라며 안될걸 이라는 생각을 실현시키기 위해 게으르게 만드는 게 아닐까요.. 

실패를 두려워하는 사람의 본능인 것 같습니다.

 

 

로또 1등 당첨 확률은 814만 5060분의 1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로또를 구매한 사람에 한해서 입니다.

 

로또를 1000원이라는 재화를 주고 구매를하면 약 814만분의 1의 확률이 생기지만, 구매하지 않는다면 절대 당첨할 수 없습니다. 0%의 확률인 것이죠.

 

할 수 있다는 용기는 재화를 주고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내가 할 수 있을까? 이렇게 낙관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것이 내가 너무 철이 없는 것은 아닐까?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굳이 확률을 0%로 만들필요는 없을겁니다. 솔직히, 지금 성공했다고 칭송받는 많은 이들은 자신들이 그 자리에 올라갈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고 살아왔을까요 그저 자신이 목표한 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다보니, 그러한 자리에 올라가게 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작년에는 안될걸? 힘들걸? 이라는 의심이 사라지지 않는 상황에서도 최대한 될 수도 있을걸? 이라는 긍정적인 생각이 들 수 있게 계획을 세웠습니다.

 

작년 계획이 100점이었다면, 솔직히 50점에도 미치지 못하게 이뤘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를 올해의 계획을 세우고, 생활하다가 발견하였습니다.

 

올해의 계획을 글로써 만들어둔 내가, 스스로도 안될 경우를 계속해서 걱정하며 안되면 다음 Plan b, Plan c 를 만들어두고, 그 중에서 가장 쉬워보이는 길에 마음을 주며 그렇게 될 확률이 높을 것 같다고 스스로 생각해버렸더니 이대로 가다간 Plan c에도 못미치게 생활하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생활하던 오늘, 깨닫게 되었습니다. 나는 내가 생각한 사람이 되기 위해 생활하고, 내가 생각하는 '나'가 되어가는구나.. 

 

이제서야 위 책들에서 말하던 바를 진정으로 깨닫게 된 것입니다. 사실 중요한 것은 계획이 아닌, 계획을 이루고자 하는 자신의 마음가짐 이라는 것을. 그렇기에 생생하게 꿈꿔야하고, 이미 이루었다고 생각해야한다는 것을. 깨닫게 된 것입니다. 계획은 0%의 확률에서 벗어나는 것이고, 꿈꾸는 것은 내 스스로에게 핑계를 부여할 기회를 주지 않기 위함이었던 것입니다.

올해 계획이 담겨있는 메모장

이번에는 글로만 작성하는 계획이 아닌, 재작년 어떤 캠프를 갔을 때 들었던 강연대로 사진과, 간단한 설명, 날짜까지 모두 정리하여 제대로 계획을 세워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완성한 꿈의 지도를 하루에 한번은 꼭 볼 수 밖에 없는 곳에 배치 할 것입니다. 매일매일 보며 내가 무얼 해야하는지,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싶은건지, 나는 어떤 사람인지. 되새김하며 '나'가 되기 위해 노력 할 것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