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월 6일 비에네스 소프트에 입사하여 6월 5일 오늘을 기점으로 인턴을 끝마치게 된다. 인턴 과정 자체가 취업연계형 이었기때문에 여기서 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셨지만 일단 나는 졸업작품을 완성시키기 위해 학교로 돌아가기로 결정했다.

 

즉 취업브리지 프로그램을 하는 학생은 자신의 업무에 있어서 성실히 하고, 직원들과 원만한 관계를 지낸다면, 계속해서 그 회사에 근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인턴 생활을 하는 것은 매우 도움된다! 학교에서 혼자 공부하는것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의 실력향상과 학생 수준의 팀 프로젝트에서는 겪고, 진행하기 힘든 많은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건 처음부터 개발을 하고 싶었던 나의 경우이고, 개발직이 하고싶지만 기획, 제품 테스트, 장비관리 등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면 나와 다른 경우가 될 것이다. 즉 가장 중요한것은 처음 회사를 지원할 때 부터 자신이 하고싶은 분야에 지원을 해서 그 분야의 일을 하고 싶다고 적극 어필하는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 

 

처음 1개월은 매우 힘들었다. 학교에서 배운것 외에는 아는게 없었던 나에게 Spring framwork 는 처음보기도 하고, 너무나 복잡해 보였기 때문이다. 처음 1개월동안 나에게 많은걸 알려주신 연구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나는 처음에는 WEB-BACKEND 업무 중에서 안드로이드와 통신하는 REST-API 업무를 담당하여 인턴들끼리의 작은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나는 학교에서 DB, JAVASCRIPT, J-QUERY 등 WEB과 관련된 아무것도 배우고 들어가지 않았기때문에 (기본적인 html에 대한 교육만 받았다) 사소한 것 하나하나 몰라서 정말 많은 고생을 했다. 1분 1초라도 아껴서 하나라도 더 알기위해 노력하고, 이게 뭔지 정리하는 등.. 우리에게 학습에 도움을 주신 연구원님이 DB와 기본적인 spring framwork 구조에 대해 설명해주셨기 때문에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었다.

 

2개월차에 들어서서 느낀것은. 개발직은 공부를 끊임없이. 평생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기술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내가 알아야 할 분야와 지식은 수도없이 많다. 즉 익숙해진다고 익숙한 형태로 업무를 계속해서 진행하는 것은 결국 도태될 수 밖에없고 실력향상에도 제한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생각보다 IT에는 많은 분야를 세분화하여 작업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이때 작은 프로젝트는 2개월차에 들어서기 전 완성을 했는데 그 덕분에 WEB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까진 아니더라고 수박 겉 햝기 정도는 한 것 같다. 어떤 방식으로 돌아가고, 어떤게 어떻게 작용하며 DB와 WEB의 상관성, spring framwork가 무엇인지 등등..

 

첫 1개월은 WEB-API 업무를 수행하였지만 작은 프로젝트 이후 2개월차~5개월차 까지는 현재 실제로 회사내에서 진행중인 프로젝트에 안드로이드 APP개발 업무를 수행하였다.

 

우선 안드로이드 APP업무에서 처음으로 진행했던 일은 video player만들기 였다. 사실 안드로이드는 학교에서 작은 APP한개를 만들어 보아서 금방 적응할 줄 알았는데, 역시 그때 했던것은 애들 장난이었다는 걸 깨달았다. 블로그에서 누가 쓴 코드를 그대로 복사 붙여넣기 하는 수준이 아닌, 기획서에 있는 대로 UI등이 나와야하고 기능과 동작등도 그에 따라 달라져야 했기 때문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내의 당연히 존재하는줄로만 알았던 문장들과 코드들이 무슨 역할인지도 다 알아야했고, 쓰레드가 어떤식으로 동작하여 프로그램내에서 영향을 주는지, 엑티비티의 생명주기, 프레임워크의 생명주기와 어떻게 엑티비티와 상호작용 하는지 등의 사실을 알아야 했다.

 

 

안드로이드 작업을 하며 느낀점은 다음편에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2020/07/01 - [인턴] - IT 개발 ( 웹, 앱 ) 인턴 5개월차 느낀점 2 - 경기도형 취업브리지 참여 후기 4 - 점 (수원대학교) [현재 10개월차]

 

 

 

----------------------------------------------------------이전 글-----------------------------------------------------------

2020/03/04 - [인턴] - 경기도형 취업브리지 참여 후기 1 - (수원대학교) [현재 7개월차] + IT 개발 ( 웹, 앱 ) 인턴 2개월차 느낀점 -

2020/03/04 - [인턴] - 경기도형 취업브리지 참여 후기 2 - (수원대학교) [현재 7개월차] + IT 개발 ( 웹, 앱 ) 인턴 2개월차 느낀점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