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드디어, 제가 숏 손절해왔던 자리의 힌트를 조금은 알게 되었네요.

이걸 이제라도 알았으니 다행이겠죠..

저는 엘리어트 파동이론을 기반으로 카운팅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갔을 때 조정이 있을 것이다.

작은파동 하나가 끝나는 지점이 어느정도 일 것이다. ABC일경우 A, a의 C 등등 ..

그런건 비율과 카운팅으로 아무때나 숏을 진입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b파가 나오거나 4파또는 2파가 나와야 하는데 무시하고 그냥 상승해버리는..., 엄청 작게나오거나 기간조정으로 2파 또는 4파가 나온 후 쏴버리는.. (연장파동이 나오게 되면, 예측하기가 힘듭니다.)

이런 경우가 최근에 엄청나게 많았죠. 강한 상승추세의 특징으로 가격조정이 아닌 기간조정만 주는 그런 형태..

 

결정적인 아마존빔.. [나의 무덤]

오늘 손절한 B파가 작게 나오는 형태.. [뭐 b가 아닐수도 있겠지만, 아무튼 조정자리에서 기간조정만 나오고 위로 쏴버리는 형태]

사실 그 사이사이에도 상승하는 중간자리에서 거의 대부분이 그렇게 나왔습니다. 

 

그래서 왜 자꾸 내가 기간조정에 당하는지 생각해보고.. 다른 분들이 다이버얘기하는거 듣고, 최근 차트 좀 돌려보면서 확인해보니 기간조정은 히든 상승 다이버전스 형태를 그리면서 형성이 되더라구요..!!

대체 알려주는 사람이 있어야 알죠.. 혹시 그런거 정리되어 있는 곳 아시는분 계시면 가르쳐 주세요.. ㅎㅎ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고, 공부하고 배워서 더 좋은 관점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언젠가 제가 매매에 눈이 좀 트이고, 실력을 갖추게되면 다같이 관점 공유하고 서로 부족한 부분은 가르쳐 줄 수 있는 그런 다같이 공부하고 도움 줄 수 있는 단톡방 만들고 싶긴하네요. 

지금 만들기엔 제가 많이 부족한 걸 알기 때문에, 괜히 제가 부족한 근거의 관점 올리다가 선동당하셔서 피해보시는 분이 생기실까봐 ㅠㅠ.. 지금은 관점에 대한 근거가 어느정도 모일때 게시글을 작성하는 형식으로 하고있습니다..! 

 

아무튼 저는 이번에 알게된 히든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오면, 가격 조정일 확률이 있기때문에 숏은 조심할필요가 있다를, 제가 가격 조정을 기다리다가 기간조정으로 그냥 끝나버려서, 다음 상승파동에 당한 자리를 기준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다이버전스

다이버전스를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으니.. 간단하게라도 작성해 보았습니다.

그냥 가격과 지표가 반대의 모습을 보인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차트와 지표간의 괴리현상 ]


기간조정으로 나와서 가격 조정을 기다리다가 손절당한 자리

  • 오늘 입니다. 히든 상승 다이버전스 (15분봉 기준) 완벽하게 있었습니다. 하지만, b파또는 4파의 조정과 마땅한 가격조정이 없었기 때문에, 숏을 모아가며 기다리다가, 결국 전고점 손절을 하게 됩니다.

  • 아마존빔 직전 당시

아마존빔 직전입니다. 이건 심지어 시간봉으로 히든 상승 다이버전스가 있었더라구요.. 쩝,지금은 창피하기도 해서 글을 잠궈두긴 했지만, 아마존빔과... 전 시드를 선물로 옮기며 불행이 시작된 날.. 그 두 날 만큼은 참 제 인생에서 평생 잊을 수 없는 날일 것 같습니다.

그 전 상승파동에서도 히든상승 다이버전스가 누적된 후 상승하고 아마존빔이 나온 형태인데, 저때도 하루 넘게 횡보했었는데, 아니 여기가 1-4파자리거나 2파조정일텐데, 저정도로 횡보한다고??????? 라는 생각은 했었습니다.

근데 결과적으로는 고점 뚫고 위로 올라갔었죠. [저때도 약손절남]

  • 이 외에도 가격조정없이 올라간 부분은 왠만하면 다 히든상승다이버전스가 존재했음

아무튼 찾아보면 꽤 있습니다. 뭐 사실 제가 아무때나 막 들어가는게 아니라서 항상 당하진 않아서, 히든상승 다이버전스가 존재하며 기간조정으로 나오는 구간들에서 당했던 것 같습니다.

 

오늘, 아마존빔 직전 자리 등등 나름 지표가 고점부근이라는 생각 + 저항자리 + 카운팅상 조정구간이라고 생각하고 도전했던 자리들 중 제가 당한자리는 항상 히든 상승다이버전스가 있었다는 걸 깨닫고... 그렇다면, 내가 숏 쳤을 때 히든상승다이버전스가 안나온다면, 가격조정이 나오겠구나. 또는 히든상승다이버전스가 나온다면, 아 이건 기간조정으로 나올 확률이 있겠다. 다음 파동이 상승 파동이라면, 짧은 손절이나 일찍 나와야 겠다. 정도의 판단을 가져갈 수 있겠네요.

 

더 열심히 공부해서 꼭, 성공해야지..!

제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 중 잘하시는분도 계시지만, 힘든 분들도 꽤 계실텐데 꼭 다들 마지막에 가서는 이겨내고, 성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