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객체란?

ㅇ 객체(Object)는 상태와 동작을 가지고 있다.

ㅇ 객체의 상태(state)는 객체의 특징값(속성)이다.

ㅇ 객체의 동작(behavior) 또는 행동은 객체가 취할 수 있는 동작

상태 - 필드

ex)

색상 : 빨강                     -color: "red"

현재 기어 : 2                     -gear: 2

현재 속도 : 80km/h             -speed:80km/h

동작 - 메소드

ex)

기어바꾸기                        -changeGear()

 감속하기                         -speedDown()

 가속하기                          -speedUp()

변수의 타입을 정할땐 변하지 않는 값 (빨강 등)과 변하는 값 (기어 등)인지 구분한 후 정한다.

중간 점검 문제

  1. 다음과 같은 실제 세계의 객체에서 객체의 가능한 상태와 객체가 수행할 수 있는 동작을 정리하여 보자.
객체 상태 동작
전 구 켜짐 켜기 끄기 1초간격으로 점등하기
라디오 켜짐 PM채널 켜기 끄기 AM채널 열기 PM채널 열기 녹음 기능
강아지 갈색, 다리 4개, 성대o 속도 5Km/h 걷기, 뛰기, 짖기, 염색하기
자전거 바퀴 2개, 브레이크, 벨 앞으로 가기, 멈추기, 벨울리기
사 자 다리 4개, 이빨o, 성대o, 속도 10Km/h 걷기, 뛰기, 사냥, 포효

**클래스의 구조

Class 클래스 이름 {
//필드 정의
int field1;
...

//메소드 정의
void method1(parameter){...}
}

앞으로 실습은 Eclipse를 이용하여 한다.

여기서 public static void main 체크 안하면 실행 가능한 클래스로 설정이 안된다.


저장모양 한개는 현재 문서만 저장 여러개 겹쳐있는건 모든 클래스를 저장한다.

lect0902_1 에서 lect0902_2 를 불러와서 실행시키는 예제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250x250